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9-22 18:02

  • 뉴스종합 > 전국뉴스

제17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온라인 페스티벌로 변경해 개최

온라인 상에서 3주간 가평과 재즈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 마련

기사입력 2020-08-05 10:14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경기북부탑뉴스] 202010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개최 예정이던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이 당초 오프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고 5일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수도권 방역강화조치 조정방안에 따른 경기도의 주요 행사 안전개최를 위한 위험도 평가 계획에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온라인상에서 109일부터 1025일까지 약 3주간 진행 예정이며, 국내 연주자의 수준 높은 라이브 무대를 비롯해, 재즈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음악 콘텐츠로 관객들과 만나게 된다.

 

아쉽지만, 축제 관계자와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한 선택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어려운 국내 재즈 신과의 상생에 의미를 두고 국내 아티스트들과 함께 축제를 진행하기로 했던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이, 계획을 바꿔 109일부터 25일까지 약 3주간 온라인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

 

7월 말부터 확진자의 수는 눈에 띄게 감소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지방 정부의 조정방안과 위험도 평가 지표를 따른 결과이다. 지난 16년간 무수한 어려움 속에서도 단 한 해도 쉬지 않았던 것을 감안한다면 아쉬운 상황이지만, 관객, 아티스트, 자원봉사자 등 직접적인 관계자와, 나아가 국민 모두의 안전을 우선으로 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기도 하다.

 

가평과 재즈를 중심으로 3주간 펼쳐지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이번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서는 기존 발표된 1차 라인업 외에도 더 많은 국내 아티스트가 참여하게 될 예정이며, 라이브 공연 외에 3주간 가평과 재즈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로 관객들과 만난다.

 

자라섬을 비롯한 가평의 명소를 찾아 소개와 함께 공연을 들려주고, , 영화 등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재즈를 소개하는가 하면, 재즈 비기너를 위한 해설이 있는 공연, 그리고 아티스트들이 술 한 잔 기울이며 들려주는 진솔한 이야기와 연주까지, 이른바 2004년부터 자라섬재즈와 가평이 만들고 키워온 다양한 재즈의 이야기들이 3주간 온라인으로 펼쳐진다.

 

또한, 행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해외 관련 기관의 요청으로 해외 아티스트의 쇼케이스 연주도 함께 구성된다. 이와 함께 한국과 마찬가지로 각국의 재즈 페스티벌들이 온라인으로 바뀌는 가운데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국내 아티스트의 쇼케이스 공연 역시 해외의 페스티벌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

 

온라인이라도 괜찮아,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이니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이미 지난 5, 코로나로 침체된 한국의 재즈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라이브 공연장을 찾지 못하는 관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온라인 올라잇 재즈페스티벌3일간 진행 한 바 있다. 당시, 페스티벌로는 처음으로 시도하는 온라인 페스티벌이었으며 많은 관계자와 관객의 격려와 기대 속에 약 10만 뷰를 기록하며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플랫폼으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번 10월의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기존의 경험을 뛰어넘어 온라인 시대의 음악 축제가 어떻게 연주자와 함께 살아가고, 관객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물론, 아름다운 축제의 그림은 모두가 예전처럼 한데 모여, 울고 웃으며 축제를 함께 즐기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어려운 시간을 함께 견디고 내년에 다시 자라섬에서 즐겁게 만나는 그림은 더욱더 아름다울 것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의 3주간 일정은 8월 말 경 발표된다.

우서연 기자 (news8255@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