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7-02 16:00

  • 뉴스종합 > 전국뉴스

‘긴급재난지원금’ 5월 전국민 지급···추경예산 국회 통과

5월 4일 대상자 조회 홈페이지 오픈···11일부터 온라인 신청 시작

기사입력 2020-04-30 11:3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의 생계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긴급재난지원금추가경정예산이 4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다라 행정안전부는 신청대상자와 지급수단을 고려하여 국민 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신청·지급방안을 마련했다.
 


54일 대상자 조회 홈페이지 오픈···11일부터 온라인 신청 시작

 

국민들은 54일부터 홈페이지(https://긴급재난지원금.kr)를 통해 대상자(세대주) 여부 및 가구원 수 등을 조회할 수 있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 약270만 가구)는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54일부터 현금을 받게 된다.

 

현금을 받지 않는 국민들은 신용·체크가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현장 방문 최소화를 위해 511일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먼저 시작되고, 5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국민들은 신청일로부터 약 2일 후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포인트로 충전 받게 된다.

 

단 시티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 적림에서 제외되며 충전금은 사용지역, 대상업종, 사용기한 등에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다.

 

518일부터는 전국 지자체 읍··동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 등에서도 신청 받는다. 불가피할 경우 신청 개시일로부터 최대 3개월까지 신청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주민센터·금고은행 등에서 신청한 국민들은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지원금을 받게된다. 이 외에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정보는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점을 고려하여 시행초기 마스크 5부제와 유사한 신청 요일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요일별 출생연도 뒷자리 () 1·6 () 2·7 () 3·8 () 4·9 () 5·0 (·)모두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긴급재난지원금이 조속히 지원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국민들이 불편함 없이 지원금을 신청하고 신속히 지급받을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박종국 기자 (news8255@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